요약:
진로 결정의 주요한 시기를 경험하고 있는 또래 집단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진로설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불안을 감소시키고, 경제 및 사회 전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프로그램. 자기이해 능력을 향상시켜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고, 진로결정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, 상담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표면적 자아, 심층적인 자아를 탐색해봄으로써 자기수용을 높여 효과적인 진로 설정을 돕고,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조력한다.
프로그램 목적:
대학생들에게 진로 문제는 큰 고민 중 하나이다(금명자, 남향자, 2010). 대학진학률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직업인으로 역할을 전환하는 발달 과업이 생애 처음인 경우가 대부분인 대학생들의 경우, 진로 설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불안이 큰 편이다. 더욱이 다른 연령대에 비하여 낮은 청년 고용률, 일자리의 불안정성 증대 등 일자리 전망도 밝지 않다.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우는 이러한 경제 및 사회 전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조력하기 위하여 최근 진로교육법이 제정되는 등 진로상담과 교육의 필
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. 대학생 대상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가운데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는 메타분석 결과(김희은, 이미현, 김인규, 2014)는 대학생 대상의 진로 집단상담이 필요함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.
프로그램 목표:
1.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 진로 설정을 돕는다.
2. 재학생의 진로결정효능감을 증진한다.
3. 나에게 맞는 진로 계획을 보다 구체화하고, 직업 정보의 탐색을 돕는다.